건축물관리계획

건축물관리계획서와 건축물생애이력관리시스템으로 건축물관리

아파트너스 2024. 4. 11. 15:03

건축물관리계획서는 무엇이고, 건축물생애이력관리시스템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설명을 도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건축물관리계획서 수립 대행 전문 기업 (주)아파트너스입니다.

 

건축물관리계획서와 건축물생애이력관리시스템은 건축물의 효율적인 관리와 유지보수,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축물관리계획서와 건축물생애이력관리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건축물관리계획서란?

건축물관리계획서는 건축물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와 계획을 담은 문서입니다. 이 계획서는 주로 건축물의 유지보수, 안전점검, 에너지 관리, 재난 대비 계획 등을 포함합니다. 건축물의 소유주나 관리자는 이 계획서를 기반으로 건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이를 통해 건축물의 수명을 연장하고,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생애이력관리시스템이란?

건축물 생애주기 전 단계(기획·설계, 시공, 유지관리, 철거)에 걸쳐 개별 법령과 기관별로 각각 관리되고 있는 전국 건축물의 이력정보를 통합·관리하여 국민/건물주(관리자)/점검자/공무원이 쉽고 편리하게 건축물 관련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건축물관리계획서와 건축물생애이력관리시스템

건축물관리법 제11조제4항에 따라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제3항에 따른 건축물관리계획의 적절성 검토 결과를 제7조에 따른 건축물 생애이력 정보체계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또한 건축물관리법 제11조제6항에 따라 관리자는 건축물관리계획을 조정한 경우 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건축물의 주요시설 또는 주요구조부를 수선 · 변경 · 증설하는 경우에는 건축물관리생애이력관리시스템에 조치결과를 입력해야 합니다.

 


 

 

건축물관리계획서는 건축물의 지속 가능한 관리와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문서입니다. 제대로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이나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 건축물관리계획 수립 대행 문의

1566-4963